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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 표준과 웹 접근성 본문
- 웹표준(Web Standard)이란?
- '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나 규칙'을 의미하며, 이는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사용되는 비 표준화된 기술은 배제하고 W3C의 토론을 통해 나온 권고안(recomendation)을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, 웹 문서의 구조와 표현, 그리고 동작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.
원칙 1. 인식의 용이성(Perceivable):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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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1 (대체 텍스트)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. | 1.1.1(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)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. |
1.2(멀티미디어 대체 수단) 동영상, 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. | 1.2.1(자막 제공)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,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. |
1.3(명료성)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. | 1.3.1(색에 무관하나 콘텐츠 인식)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. |
1.3.2(명확한 지시 사항 제공) 지시 사항은 모양, 크기, 위치, 방향, 색, 소리 등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. | |
1.3.3(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)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.5대 1 이상이어야 한다. | |
1.3.4(배경음 사용금지)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. |
원칙 2. 운용의 용이성(Operable):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 비게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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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1(키보드 접근성) 콘텐츠는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. | 2.1.1(키보드 사용 보장)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 |
2.1.2(초점 이동)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. | |
2.2(충분한 시간 제공)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. | 2.2.1(응답 시간 조절)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. |
2.2.2(정지 기능 제공)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. | |
2.3(광과민성 발작 예방) 광과민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. | 2.3.1(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) 초당 3~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. |
2.4(쉬운 네비게이션) 콘텐츠는 쉽게 네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. | 2.4.1(반복 영역 건너뛰기) 콘텐츠의 반복 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. |
2.4.2(제목 제공) 페이지, 프레임,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. | |
2.4.3(적절한 링크 텍스트)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. |
원칙 3. 이해의 용이성(Understandable): 콘텐츠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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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1(가독성) 콘텐츠는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. | 3.1.1(기본 언어 표시)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. |
3.2(예측 가능성) 콘텐츠의 기능과 실행결과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. | 3.2.1(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)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(새 창, 초점 변화 등)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. |
3.3(콘텐츠의 논리성) 콘텐츠는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한다. | 3.3.1(콘텐츠의 선형화)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. |
3.3.2(표의 구성)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. | |
3.4(입력 도움) 입력 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할 수 있어야 한다. | 3.4.1(레이블 제공) 입력 서식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. |
3.4.2(오류 정정)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. |
원칙 4. 견고성(Robust): 웹 콘텐츠는 미래의 기술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 들어야 한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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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1(문법 준수) 웹 콘텐츠는 마크업 언어의 문법을 준수해야 한다. | 4.1.1(마크업 오류 방지)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,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. |
4.2(웹 어플리케이션 접근성) 웹 어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. | 4.2.1(웹 어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) 콘텐츠에 포함된 웹 어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. |
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(WCA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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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성(Perceivable) :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는 그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 있어야 한다.
- 1. 모든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를 사람들이 원하는 인쇄, 점자, 음성, 기호 또는 간단 언어 등과 같은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.
- 2. 시간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에 대한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.
- 3. 정보와 구조의 손실 없이 콘텐츠를 다른 방식(예를 들면 더욱 간단한 형태로)들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.
- 4.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보고 들을 수 있는 전경에서 배경을 분리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.
-
운용성(Operable) :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와 탐색은 운용 가능해야 한다.
- 1. 키보드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- 2. 읽기 및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.
- 3. 알려진 방법으로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디자인하지 않아야 한다.
- 4. 사용자가 탐색하고, 콘텐츠를 찾고 그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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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해성(Understandable) :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운용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.
- 1. 텍스트 콘텐츠를 판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.
- 2. 웹 페이지의 탑재와 운용을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제작해야 한다.
- 3.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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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구성(Robust) : 콘텐츠는 보조 기술을 포함한 넓고 다양한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존하여 해석될 수 있도록 충분히 내구성을 가져야 한다.
- 1. 보조 기술을 포함한 현재 및 미래의 사용자 에이전트의 호환성을 극대화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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