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소서에 쓰면 안되는 말과 대체할 말이다.


흔히쓰는 말 

꾼 말 

매우, 엄청


대개


그치만, 하지만


그러니까


어떻게 해도, 암만해도


~라고 생각한다


~일지도 모른다


~라 느낀다


~재미있다


~를 알고싶다


~가 잔뜩있다


~하는편이 좋을 것 같다


~하는 것은 헛수고다


~는 싫다


~는 없었다


~라는건 틀렸다


~라는건 사기다


~는 바보다


이런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


그런 사실은 없다


다들 ~라고 한다


다들 ~라고 생각한다


교과서에 ~라고 적혀있다


~는 읽고싶지 않다


~는 읽지 않았다


연구했습니다만 ~는 모르겠네요


이제 글렀다


하기 싫어졌다

지극히, 대단히


거의, 대부분


그러나, 그럼에도


따라서


어떠한 수단을 사용해도


~로 생각된다. ~일 것이다


~일 가능성이있다. ~의 가능성이 점쳐진다


~라 추측된다. ~라 생각된다


~는 중요하다


~를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


~가 다수 존재한다


~를 해야한다.~할 필요가 있다


~할 의의를 도출해낼 수 없다


~는 필요하다고 할 수 없다. ~는 적절하지 않다


~라는 사실은 알려져있지 않다


~라는 주장은 잘못이다.


~가 진실이라는 증거는 없다


~의 견해에는 재고의 여지가 남아있다


이러한 사례를 들 수 있다


그러한 사실은 인정되지 않는다


일반적으로 ~라고 한다


~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


~라는 것이 통설이다


~를 정당하게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


~의 평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


~는 앞으로의 과제로 삼고싶다


의논이 고착상태이므로 원점으로 돌아가보기로 한다


이만 펜을 내려놓기로 한다.


+ Recent posts